신소재공학부 로고

모바일메뉴 열기
 

학사

  • 2020년 10월 이전 게시판은 이곳을 확인하세요.

[대학원] 2023학년도 2학기 2차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 N

No.8041933

2023학년도 2학기 2차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 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를 다음과 같이 하오니,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요건을 갖춘 학생들은 필히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간 경과 후, 추가 접수 등은 불가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신청         

  가. 제출자격 및 요건(각 호 모두 충족하는 자)

    1) 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2023학년도 2학기 수료예정자

       ※ 수료자는 2023학년도 2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2.연구생 등록 참조)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해당학과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한 자 

         

  나. 제출방법

      웹(URP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 심사위원제청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지도 및 주임교수 확인 → 논문심사료 납부 → 대학원 행정실 제출

                

  다. 제출 및 등록기간 : 2023.11.1.(수) ~ 11.3.(금) 

                      

  라. 제출서류(대학원 행정실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2) 논문심사위원 제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4)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1부
       (외부 심사위원 및 비전임교원)

    5)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및 계좌등록신청서 각 1부

       (신규 외부 심사위원 및 변경자에 한함)

                

  마. 2023학년도 2학기 2차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표


신청 기간

심사 기간

(공개발표)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완성본

제출

학위증명서

발급

대상자

11.1.-11.3.

11.15.-12.20.

12.29.

'24.1.15.-1.18.

'24.2.22.

수료자

수료예정자


  바. 논문심사위원 자격(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

    1) 교내·외 대학 전임교원(교외 대학 전임교원 중 고등교육법 제2조의 "전문대학" 의 석사학위 이하 출신 전임교원은 제외)

    2) 퇴직 후 5년 이내인 교내·외 퇴직 전임교원

    3) 박사학위를 취득(단, 예·체능계열은 예외)한 후 2년이 경과한 자로서 교내·외 대학 비전임교원 또는 '심사위원자격 인정 승인원'에 

       의해 대학원장이 승인한 해당 분야의 권위자       

 

  사. 참고사항

    1)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는 3인 이상,박사학위는 5인 이상으로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필요시 외부심사위원은 석사학위 1인, 박사 학위 2인 이내로 함.

       ※ 외부심사위원을 추가적으로 위촉할 경우(석사학위 2인이내, 박사학위 3인이내)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신청서 제출 전에 대학원행정실에 공문 제출

    2)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대학원운영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3) 지도교수,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4) 논문 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음. 다만, 논문 심사를 계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학위청구논문신청 후,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6)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논문제목 변경이 있을 경우 학위청구 논문발표 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마감일에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여 제출함.

    7) 2023학년도 2학기 수료예정자가 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논문 심사에 합격하더라도 그 결과를 인정하지 않음.

                    

  아.논문심사료

    1) 납부금액 : 석사학위 100,000원, 박사학위 360,000원

    2) 납부계좌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붙임 8'의 '일반대학원 학위수

       에 관한 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논문 신청일자, 신청방법 등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대학원홈페이지(https://graduate.yu.ac.kr) - 공지사항]에서 확인




2. 연구생 등록

  가. 연구생 등록 기간 : 2023.11.1.(수) ~ 11.3.(금) 

 

  나. 납부금액 : 인문ㆍ사회,예체능계 150,000원, 자연,공학,의학계 200,000원

 

  다. 납부 및 연구생 등록신청서 제출 방법(학과 제출) 

      웹(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연구생등록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출력

        → 연구생등록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연구생등록신청서에 지도교수 확인

        → 연구생등록신청 서 해당 학과 제출(학과 보관)

  

3. 박사통계조사 설문지 작성 제출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첨부파일 또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통계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완성본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함.

   (온라인 설문 조사 가능 : "붙임 10" 파일 참조, 온라인 조사시에는 "조사완료증" 제출해야 함.)

 

4. 논문표절예방 사용프로그램 사용(의무사항)

  가. 사용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u.ac.kr) 공지사항 

                "논문표 절예방프로그램 사용 안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FAQ" 참조

 

  나. 검증 결과물 제출 방법 : 검증 결과물을 논문완성본 제출 전에 심사위원에게 제출하고,

                              심사위원은 붙임 5의 "학위청구논문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에 사용 프로그램명을 기입함.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일정 및 제출 안내(국·영문) 1부.

      2. 심사위원 자격인정승인원 1부.

      3. 외부심사위원 계좌등록신청서 1부.

      4. 논문 완성본 제출 요령(국·영문) 각 1부.

      5.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출력 방법 1부.

      6. 논문 원문파일 제출 방법(국·영문) 각 1부.

      7. 논문심사 미발표자 심사료 반환요청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 미개시

         확인서 각 1부.

      8. 일반대학원 학위수여에 관한 지침 1부.

      9. 박사조사 설문지(국·영문) 각 1부. 

      10. 박사조사 온라인 조사 사용자 매뉴얼 1부.  끝.